세미한음성

복음 사역의 핵심(롬 15:33)

이요나 2021. 1. 9. 15:45

복음 사역의 핵심

 

(15:33) 평강의 하나님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

 

바울은 기쁨과 평안이 넘치는 복음사역의 첫번째 원리로서 강한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라고 명하였다. 이것은 복음 사역자들의 높아진 마음을 경계한 말씀이다. 하나님이 쓰시는 종이라는 자만감에 자기를 높이고 교만해져 남을 비판하는 죄를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성경에 기록된 바와 같이 우리의 대장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교회를 어떻게 섬기셨는지를 바로 알게 되면 우리의 짊은 가벼워지게 된다. 그러한 사람들에게는 인내와 안위의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것이다.

 

두번째로 바울은 이웃과의 기쁨과 선한생활을 위해 성경적 교훈을 요구하였다. 그 이유는 인내와 성경적 위로와 소망을 이루어(4). 한 마음으로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영광으로 돌리고, 소망의 하나님이 믿음 안에 기쁨과 평안을 충만케 하시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게 하기 위함이다.

 

세 번째로 바울은 내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선함이 가득하고 모든 지식이 차서 능히 서로 권하는 자임을 나도 확신하노라”(15:14) 칭송하였다. 여기서도 바울은 복음사역의 특성 곧 하나님의 선함과 지식을 언급하였다. 또한 더 중요한 것은 좋은 것을 서로 나누는 것이다.

 

계속하여 바울은 "내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기로 힘썼노니 이는 남의 터 위에 건축하지 아니하려 함이라"(15:20) 하였다. 그당시 바울은 세상 끝이라 불리는 서바나(스페인)으로 가려고 힘을 쓰고 있었다. 이는 복음 사역의 효율성과 불필요한 소모전을 피하기 위함이다.

 

다섯째로 바울은 복음전도를 위하여 필요한 경비들에 대하여 "이는 지나가는 길에 너희를 보고 먼저 너희와 교제하여 약간의 만족을 받은 후에 너희의 그리로 보내 줌을 바람이라"(24)기록하였다. 여기서 바울은 스페인 개척을 위한 비용을 언급한 것이다. 그 이유는 새로운 개척지의 성도들에게 짐이 되지 않기 위해서다.

 

그러므로 바울은 저희의 참여에 대하여 "저희가 기뻐서 하였거니와 또한 저희는 그들에게 빚진자니 만일 이방인들이 그들의 신령한 것을 나눠 가졌으면 육신의 것으로 그들을 섬기는 것이 마땅하니라"(27) 감사하여 복음사역의 합리성을 언급하였다.

 

바울은 복음전도의 여섯번째 원리를 말하여 "내가 이 일을 마치고 이 열매를 저희에게 확증한 후에 너희에게를 지나 서바나로 가리라 내가 너희에게 나아갈 때에 그리스도의 충만한 축복을 가지고 갈 줄을 아노라"(28-29) 기록하였다. 이것은 복음의 열매를 말한 것으로 열매가 없다면 씨를 뿌리는 자들의 수고와 추수하는 자들의 수고가 모두 무익하기 때문이다.

 

계속하여 바울은 "너희 기도에 나와 힘을 같이하여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 빌어"(30) 라고 기록하였다. 이는 복음사역은 일선의 나선 자들만의 노력으로 되지 않음을 내포하고 있다. 복음전파는 영적인 사역이므로 훼방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마음을 합한 기도를 요청한 것이다.

 

끝으로 바울은 유대인과 예루살렘에 대한 중보를 요청하여 "나로 유대에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에게서 구원을 받게하고 또 예루삼렘에 대한 나의 섬기는 일을 성도들이 받음직하게 하고 나로 하나님의 뜻을 좇아 기쁨으로 너희에게 나아가 너희와 함께 편히 쉬게 하라"(15:31,32) 당부하였다. 이스라엘의 사역이 곧 복음의 끝을 이루는 징조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복음사역의 기쁨과 소망들이 우리의 교회의 핵심이 되기를 기도한다. (이요나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