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상담 자기대면 강사인 이요나 목사가 편역하여 미션월드에서 펴낸 "왜 성경적 상담인가?"는 지금까지 인생의 문제를 다루어온 심리학과 정신의학의 모순점을 낱낟히 밝혀 내고 있다. 이미 이러한 내용은 1975년대 이래 미국에서 사실화된 일이며 미국에서 성경적 상담이 기독교계에서 부흥하게 된 원인이다.
아직 한국교회는 내적치유를 포함한 성경유형검사 MBTI 또는 에니어그램과 같은 심리학적 상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1970년대 미국 굴지의 신학교인 하버드 대학을 비롯한 유명 대학에서 프로이드의 심리분석을 토대로 한 심리학과 정신의학이 발달되어 미국 교회와 신학교를 석권하였고, 부흥일로에 있었던 한국교회도 이 여파에 휩쓸려 수백명의 목사들이 기독교상담 곧 심리학과 성경을 혼합한 통합상담을 공부하여 한국에 도입하였가 때문이다.
그러나 1975년 이후 제이 아담스 목사의 권면적상담과 함께 BCF의 존 불로거가 성경적상담 자기대면 메뉴얼을 계발해 내면서부터 미국 기독교계에 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이 때부터 성경적상담은 기독교상담과 분류되기 시작하였고 그 중심에 "자기대면"(Self-Confrontation) 교육 훈련이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라는 호평을 받게 되었다.
또한 자기대면 과정은 1965년대 예수운동을 일으킨 척 스미스 목사님이 개척한 갈보리채플 성경대학에서 필수과정으로 교수되어 이제는 자기대면이 성경적상담이란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 과정은 1995년이후에서야 서울 갈보리채플을 개척한 이요나 목사에 의해서 한국교회에 보급되었고 2005년에 한국성경적상담협회(www.kabc.co.kr)가 결성되어 신학교와 선교단체를 통해서 상담사역자 교육으로 채택되었다.
왜 성경적상담 자기대면이 필요한가?
온 국민이 합의해서 1주일이라도 하나님의 말씀대로만 살면 그 한 주일은 삶의 문제가 하나도 생기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1주일 후에도 다시 일주일을 한다. 그러다가 한 달 두 달을 하고 1년2년을 한다. 그러면 그 동안은 세상이 천국과 같이 변할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것만이 삶의 문제를 없애는 유일한 방법임을 입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이 변화되고 성화되려면 마 7:1-5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대로 먼저 자기를 돌아보면서 사는"자기대면(상담)"의 삶을 배우는 것이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자기대면은 하나님의 말씀만을 행하게 하여, 세상의 방법들과 같이 문제의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 보다, 마음을 변화시켜 행동이 변화되게 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자기대면 없이는 항구적인 변화는 불가능하다(요 14:26; 딤후 3:16-17). 성경적상담이란 피 상담자가 이런 자기 상담(대면)의 삶을 살도록 돕는 것이다.
마 7:1-5에서 가르치는 "자기대면(상담)"의 원리는"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먼저 비판하지 말고,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보기 전에 내 눈 속의 들보를 보고 그 들보를 빼야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뺄 수 있다"고 하신 말씀이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사랑"의 큰 원리이다.
예수님은 마 22:37-37에서도 "구약성경 전체(율법과 선지서)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에게 달려있다(강령)고 말씀하셨다. 따라서 우리의 삶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삶의 문제는 저절로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자기대면(상담)"의 삶이 삶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완전히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런데 우리는 여기에서 벌써 실패하고 있다. 입으로는 믿음과 사랑을 번들 하게 고백하나 행함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실지 생활에서는 하나님을 거부하는 "실천적(삶에서는) 무신론자(practical atheist)"가 되고 만다. 이런 결과로 삶의 문제가 생긴다. 이것이 바로 자기대면(상담)의 삶을 배워야 하는 핵심 이유이다. "자기대면(상담)"이란 온전한 하나님의 표준으로 자신을 측량하고 교정하는 성경적 방법이다.
어떤 사람은 자기를 대면하지 말고 오히려 자신을 높이고 사랑하며, 또 다른 사람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내가 참된 평강과 기쁨을 가질 수 있기 위해서는 나 자신을 용서함으로 내가 먼저 평강과 기쁨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런 것은 문제의 호전은 시킬 수 있지만 근본적 치료는 할 수 없다. 문제가 잠시 호전되는 것은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다.
"자아"에 대한 이러한 교리는 올바른 하나님과의 관계에 기초를 두지 않은 잘못된 비성경적 교리이며 건전한 영적 성장을 저해하는 것이다. 자기 찬양과 자기 만족은 하나님의 가르침이 아니다.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아담과 하와에게 하나님처럼 되라고 꼬였던 사단의 꼬임이다(창3:1-6). 사단 자신도 자기를 하나님 보다 높이려다 타락했다(사14:13-14). 자기에게 초점을 맞추면 "실천적(삶에서는) 무신론자 된다.
고로"자기상담(대면)"을 통해서 나의 삶의 문제를 찾고 변화의 방법을 배우고 거룩한 삶이 우리의 삶의 패턴이 되게 하고, "자기(self)"를 버리고 하나님 중심으로 사는 성경적 삶을배워야 한다. "자기대면(상담)"은 다른 사람의 잘못을 판단하는 위선을 범하기 전에 자신의 삶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다. 이것은 주님께서 가르치신 귀한 교훈이다(마 7:1-5; 눅6:41-42).
그러기 때문에 "자기대면(상담)"은 언제나 성경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자기만을 판단하고, 교정하는 방법이다(딤후 3:16-17; 히 4:12). 남이 변화하는 것은 나의 책임이 아니다. 나의 책임은 오직 하나님 앞에서 내가 변화되는 것이고 남의 변화는 그 사람의 책임이다.
성경적상담 "자기대면"을 배우게 되면 나의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에 있어서 나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고 먼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면서 사는 것을 배우게 된다(고후 5:9; 골 1:10; 3:2, 17). "자기대면(상담)"을 통해 나의 생명을 어떻게 구하느냐 하는 것보다 그리스도를 위해 어떻게 내 생명을 버리느냐 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마16:24-25; 눅 9:23-24). 이것이 성경적상담이 목표하는 변화의 열쇠이다.
역사적으로 어느 문화에서나 사람들은 삶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구했다. 새 세대가 올 때마다 인간은 새 철학과 모델(내적치유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삶의 문제들은 여전할 뿐 아니라 인간들을 더욱 괴롭혀 왔다. 교회 안에서까지도 불행한 일이 생기고, 가정이 깨지고, 약물중독이나 우울증이나 불안 공포 등의 많은 삶의 문제들이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방해해 왔다.
이런 삶의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알려주고 그에 대한 해답을 주는 것은 성경뿐이다. 신구약 성경에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풍성한 삶을 주시며 생명과 경건에 이르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주시고, 우리로 신의 성품에 참여하게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벧전 1:3-4). 과연 성경은 우리의 삶의 유일한 권위이시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만이 우리의 삶의 태도나 대인관계나 의사소통이나 행동에 대한 해답을 주실 수 있다.
우리의 삶의 문제들이란 "죄", 삶의 실패, 비애, 이상한 행동(bizarre behavior), 불안, 염려, 공포, 가정 및 결혼 문제, 부모 자녀문제, 삶의 나쁜 습관과 패턴, 대인관계의 갈등, 고통과 고난, 마약 및 음주, 성생활의 문제, 간음, 분, 식욕 감퇴(anorexia), 병적 식욕 증진(bulimi), 교만, 쓴 뿌리, 의사소통의 문제, 우울증, 특정 분야의 나쁜 습관, 조급함, 교만과 자만, 불면증, 죄 된 생각의 패턴, 권태, 짜증을 내는 것, 재정 문제, 음행, 죄에 민감하지 못한 것,
초조함, 좌절감, 탐심, 죄책, 동성애, 대인관계 문제, 시기, 질투, 나태함, 외로움, 색욕(lust), 거짓말, 부모와 자녀간의 문제, 자존심, 열등판단, 책임전가, 미루는 것, 반항, 자기 연민, 도벽, 용서 못하는 것, 각종 중독증, 중년기 위기, 정신분열, 아동 학대, 공동 의존, 심신증 환자 및 육신적인 질병으로 야기되는 삶의 문제 등"이다.
성경은 이런 삶의 문제들의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뿐 아니라 삶의 문제들의 근본 원인을 바로 잡아주어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며 살수 있게 해준다.''
왜 성경적 상담인가? 목차
제1부 성경적 상담의 절대성
1. 현대교회의 실상
2. 심리학은 과학인가?
3. 하나님의 치유방법
제2부 심리학과 심리이설
4. 심리학의 마귀들
5. 심리치료의 종교화
6. 심리치료의 사회화
7. 심리치료의 정치화
제3부 심리학의 제 4세력
8. 심리학의 물줄기
9. 심리분석의 마귀
10. 인본주의 마귀
11. 내적치유의 마귀
12. 심리치료의 상업화
13. 심리분석 프로그램
14. 심령주의 마귀들
제4부 미혹의 실체
15. 기독교심리학운동
16. 통합의 원형
17. 미혹의 원형
18. Purpose Driven
제5부 영적 패러다임
19. 영적각성운동
20. 세미한 음성
21. 성경적상담의 부활
제6부 성경적 상담의 충분성
22. 목회와 성경적 상담
23. 성경적 상담 원리 자기대면
24. 성경적 상담 매뉴얼 자기대면
25. 성경적 상담사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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