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강해/창세기 강해

성경이야기4

이요나 2007. 2. 21. 15:53

*성경이야기4


축복과 저주의 시작이 백지장 사이라네

지금까지 살펴 본 것과 같이 성경의 전체의 내용은 우리들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알기 위하여 더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에 들어가기 위하여 기록된 것임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구약성경을 살펴 봄으로서 그리스도가 실제로 나타나심까지의 준비 단계의 부분들을 볼 수가 있게 됩니다.

성경의 최초의 5부분의 서책 즉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가리켜 우리는 모세오경이라 부릅니다. 그리고 이 모세오경의 전체적 테마는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게 됩니다만 이 모세오경을 읽음으로 하여 우리는 하나님께서는 우리로 실로 많은 축복을 받기를 원하고 계심을 알게 됩니다. 또한 인간은 하나님을 향한 반항의 그 결과로 저주를 받게 됨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본래의 뜻은 모든 인간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를 원하시고 계신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는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에게도 해당이 되는 것입니다. 바울은 이스라엘에 일어난 모든 일들은 우리의 경계로 기록된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고전10:6) 다시 말하여 창세기에서 하나님의 축복의 약속이 우리에게 주어졌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죄를 지었기 때문에 그 축복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구속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어 그의 피로 우리의 죄값을 치르셨습니다. 이것이 출애굽기의 내용입니다. 이제 우리는 그의 말씀을 따라 성결한 생활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이 레위기이며 그 후 우리는 하나님의 집에서 각자에게 주신 은사에 따라 봉사를 하게 되는 민수기를 통과합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신명기를 통하여 그의 권면의 말씀에 듣고 순종하는 길이 하나님의 영원한 축복으로 들어가는 최후의 코스임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바울은 에베소서에서 다음과 같이 권면합니다.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제 이 과정을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세오경의 열쇠
모세오경의 열쇠가 되는 성경의 말씀은 창세기 12장 1절로 3절에 이르는 말씀입니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선택하여 모든 민족을 축복할 계획을 세우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 축복의 약속을 창세기에 나타내셨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세우신 약속을 따라 이스라엘을 적의 손에서 구원하셨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애굽 탈출 전날 밤, 유월절 어린양의 제사를 제정하시고 그 어린양의 희생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구원하셨습니다. 이것을 구속(救贖)이라 하는데 이 말은
다시 사다
라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원수의 손에 있는 이스라엘을 피로 사서 자기의 것으로 하셨습니다. 이 구속사(救贖史)가 출애굽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레위기- 구속사
하나님께서는 구속하신 백성들로 정결하게 살아가기 위한 축복을 준비하시고 하나님께서는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 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 하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레19:2)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시고 인간은 죄 성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인간으로 하여금 짐승의 제물을 통하여 희생을 치르고 하나님 앞에 나아 올 수 있는 길을 마련하셨습니다. 이렇게 인간의 거룩함을 위하여 만드신 하나님의 방법에 대한 글이 레위기 입니다.

민수기-섬김과 봉사
이제 하나님의 계획에 의하여 성결하여진 이스라엘로 하나님께 봉사하는 축복의 길을 여셨는데 시내 산에서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율법에 따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봉사하도록 축복하신 내용이 민수기 입니다. 이로서 택한 백성 이스라엘은 작자에게 주신 은사를 따라 하나님을 송축하고 하나님의 집에서 봉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신명기- 권면
최후로 구속한 백성으로 하여 하나님의 약속하신 축복의 땅을 주시기 위하여 모세를 통하여 가르치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 민족은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40년을 광야에서 방황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40년이 이르러 축복의 땅 앞에 있는 요단 강 앞에 왔을 때, 애굽에서 구속해 내온 백성들은 모두 죽고 광야에서 새로 태어난 사람들만 남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내용이 신명기 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백성들을 권면 하며 가르치게 하셨습니다. 사람들은 가르치는 말씀을 따라 스스로 지키기를 별로 싫어합니다. 그러나 누가 와서
빨리 하지 않고 뭘 해하고 윽박지르면 실행하곤 합니다. 신명기에는 축복을 향한 하나님의 권면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모세오경의 테마는
하나님의 축복이며 창세기는 그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이며 출애굽기는 약속의 시작이며 레위기는 약속의 실천과정이며 민수기는 약속의 참여이며 신명기는 축복을 위한 권면입니다.

 

'구약강해 > 창세기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이야기 2  (0) 2007.02.21
성경이야기 3  (0) 2007.02.21
성경이야기5  (0) 2007.02.21
(창세기1장-1) 창조의 개념  (0) 2007.02.21
(창세기1장-2) 하나님(Elohim)과 삼위일체(Tri-unity)  (0) 2007.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