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이야기1
예수 그리스도의 연인
본격적인 창세기 성경공부에 들어가기 전에 성경의 전체적 구조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성경을 기록한 목적에 대하여 어떤 사람들의 말처럼 도덕(道德)적인 의미로 생각할 때 성경은 인간의 선과 악의 기준을 정한 최고의 도덕 기준이 될 것입니다. 예수께서 “너희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온전하심과 같이 온전하라”(마5:48)고 가르치셨습니다.
또한 과학적 문서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고 또 문학적 귀중한 가치가 있는 서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한 성경에 나오는 기적들을 가리켜 이스라엘의 신화 또는 우화로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성경은 어떤 분야에서 보더라도 최고의 기준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이사야 선지자가 말했듯이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사55:9) 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마음과 계획은 유한의 한계 속에 존재한 인간으로서는 알 수 없는 신비인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성경이라는 문서를 통하여 하나님의 사람들 즉 자기가 선택한 사람들에게 자신을 계시하셨습니다.
바울은 그 신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서술합니다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나신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 올리우셨음이니라”(딤전3:16) 이제 이 신비의 세계를 살펴보기에 앞서 성경의 개관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경의 기록 목적
성경의 기록의 목적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예수 그리스도를 앎’이라고 하겠습니다. 예수께서는 교회를 가리켜 자기의 신부라고 하셨습니다(계21:9) 우리가 예수를 영접함으로써 시작된 그리스도와의 혼인관계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그와 부부관계에 들어가기까지 몇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세상에서 우리가 결혼을 할 때에도 완전한 부부 생활을 하기까지는 몇 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먼저 결혼할 상대와 선을 보기 위하여 자신의 사진과 프로필을 준비하여 결혼 상담소나 중매쟁이에게 제시할 자료의 준비가 필요하겠지요. 그리고 다음 단계로 사진과 제시한 프로필과 내용이 틀림없는 본인이 등장하여 자신에 대하여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서로가 합의를 하면 약혼을 한 후, 초청장을 만들고 친구들을 초청하여 결혼식을 통하여 자신의 배우자를 소개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두 사람은 밀월을 떠나 부부관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세례요한은 그리스도의 중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신부를 취하는 자는 신랑이나 서서 신랑의 음성을 듣는 친구가 크게 기뻐하나니 나는 이러한 기쁨이 충만하였노라”(요3:29)
제1단계 준비-구약성경
성경도 이와 같이 몇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경은 먼저 그리스도가 나타나시기 전 준비의 과정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이 구약성경인 것입니다. 구약성경은 율법 역사 시 잠언 예언 등의 책으로 구별되었는데 이것은 모두 그리스도를 소개하는 책입니다. 예수께서도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5:39, 눅24:44참조)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가 나타나시기까지의 모든 준비가 구약성경에 해당됩니다.
제2단계 현현-복음서
이제 준비가 끝나면 실제 상황에 돌입하게 됩니다. 따라서 구약의 준비와 함께 그리스도께서 실제로 나타나심의 단계가 복음서에 해당됩니다. 이에 대하여 사도요한은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이 생명이 나타나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나타나신 바 된 자라”(요일1:1,2)고 증거합니다.
제3단계 확장-사도행전
제 삼 단계 과정에서는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선전하게 되는데 이것이 사도행전입니다. 사도 바울이 유대인의 회당에서 선포한 글에서, 우리는 확장의 단계를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저를 살리신지라. 갈릴리로부터 예루살렘에 함께 올라간 사람들에게 여러 날 보이셨으니”(복음서에 해당) “저희가 이제 백성들 앞에서 그의 증인이라”(사도행전에 해당) “우리도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을”(구약에 해당) “너희에게 전파하노니”(사도행전부분)(행13:30-32)
제4단계 설명-서신서
이제 제4단계 과정으로 이어지는 성경여행은 그리스도를 만나지 못한 사람들에게 주께서 선택하고 주와 함께 살았던 제자들을 통한 설명 과정입니다. 이에 대하여 사도 바울은 로마서 1장에서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라”(롬1:2-4)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회로서 서신서에 해당합니다.
제5단계 완성-계시록
성경의 마지막 5단계 과정으로 이것은 결혼의 절차에 있어서 마지막 단계인 부부관계로 돌입하는 결혼의 완성에 해당하는 요한 계시록인 것입니다. 이 과정은 이 지구상에 사는 그리스도인의 마지막 여정으로서 새로운 영원의 세계에서 부활의 영체로 천사와 같은 모습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슬픔과 고통이 없고 오직 신랑되신 그리스도의 영광 가운데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이스라엘을 혼인 과정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성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