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탈출

[스크랩] [주제3] 나의 성! 너의 성!

이요나 2007. 3. 6. 14:09

[주제3] 나의 성! 너의 성!

 

-개인마다 다양한 성에 대한 관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일상에서 자신의 성의 관점을 확인하는 기회는 흔하지 않다. 더욱이 관심 있게 타인의 성에 대한관점을 확인할 기회는 드물며, 더욱이 타인의 관점을 수용하기란 더욱 어렵다.이성교제에서의 갈등은 성에 대한 상호 관점의 차이에서 비롯되기 쉽다.

 

- 성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이해한다는 것은 자신의 심신에 대한 여러 정보 뿐만 아니라 성격과 정서,가치관 및 행동 등에 관하여 현실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우리자신을 정확히 이해한다는 것은 이것을 곧 자신의 것으로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개방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자신의 수용과 개방은 곧 상대방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며 인간관계를 창조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Q.성에 대한 나와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상담사례]

*주제3 나의 성, 너의 성, (내가 가지고 있는 성에 대한 관점)

1-3) (여,고등학생) 이성교제 무의미하고 한편 불안해요

 

사례]

안녕하세요. 궁금한 게 있어서 전화 드렸거든요. 전 고등학교에 다니거든요. 요즘 한창 학교나 친구들끼리 모이면 남학생들 얘기, 어젠 누구누구 만났는데 멋지더라 하면서 남자친구랑 데이트 한 얘기, 싸운 얘기 등등 근데 전 도대체 관심이 없고 애들의 말들이 나랑 상관없는 얘기로만 느끼더라구요. 그러다 보니 그 동안 별로 친구도 없었는데 애들이랑 어울리지도 못하고 더 멀어지게만 되서 이젠 영화나 쇼핑도 혼자 다니게 되구요. 모 어차피 인 간 은 고 독 한 존 재라고 하자나요.. 그런 생각으로 절 위로해요. 또 별로 외롭지도 않구요.

 

 한편으로 사람과 사람이 특히 이성일 경우 끝까지 서로를 좋아한다는 것에 대해 회의적이고 이성친구에게 잘 보이기 위해 긴장 해야 되고 또 그러다가 헤어지면 상처 받게 되는 것이 피곤하게 느껴지더라구요. 차라리 속 편하게 약간 외롭더라도 그냥 지내는 게 좋 을 것 같기도 한데...사람 사귀는 것에 대해 제가 불안한 것 같기도 하고...하여튼 제 생각 에 애들과 좀 다른 것 같기도한 데,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인데요. 혹시 제가 문제가 있는 것 인지...인간관계에 적응을 잘못하는 것 같기도 하고, 친구관계나 이성관계에 있어 서 참 어렵거든요. 애들도 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구요

 

답변] 학교에 가면 애들이 주로 이성교제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는데 그러한 대화가 무의미하게 느껴지니 마음에서 고독할 수도 있겠다 느껴집니다.

 

[이성교제에 대한 가치]

성교제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인간관계라는 시각을 가져야 합니다. 성은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한 부분이므로 이를 소중히 여겨야 하며, 건강한 이성교제는 신의 삶을 윤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남녀의 교제는 넓은 의미에서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 관계에 가치를 두는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인간관계는 삶의 활력소가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간관계가 삶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으며 실상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인간관계 보다는 학문이나 공부, 예술 혹은 종교활동이 중요하다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인간관계에 시간을 들여 신경 쓰는 것이 헛된 낭비라고 생각 합니다. 물론 인간관계에 가치를 두는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애정이 필요하며 인간관계 속에서 애정을 공급 받지 못하면 삶의 의욕이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고독한 기간이 장기화되면 이유 없는 권태감이나 무력감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는 것이 재미가 없고 활기를 잃게 됩니다. 삶에 대해서 허무주의나 비관주의에 흐르는 경향이 생겨납니다.

 

[적응적 태도를 활성화]

사실 우리 인간은 누구나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요소를 조금씩 지니고 살아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인간관계 속에서 스스로 불편감을 느끼거나 효율적 인간관계를 맺지 못 할 때 이러한 인간관계를 부적응적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부적응적 인간관계를 경험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인간관계의 부적응은 노력을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자신의 인간관계를 살펴보고 다른 사람과 다른 자신의 가치관이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것인지 아니면 자신이 쌓아 온 자 신의 틀에 의한 가치관인지 잘 살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상담종결하기]

꼭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보다 효율적인 친구관계나 이성관계를 위해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가까운 상담기관을 찾아 구체적이고 자신의 성향과 가치관에 대해 탐색해서 좋은 것은 신장시키고 보완할 것은 변화를 시켜 나가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

 

■ 단원정리

주제 1: 청소년기 성상담 및 교육의 필요성

- 청소년기는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적발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이로 인한 성 고민과 문제가 급격히 증가한다.또한 사회문화적으로는 서구 성개방 풍조의 만연, 우리 사회의 잘못된 성문화, 남녀의 불평등적인 성역할과 성 고정관념이 성 고민과 문제를 부추기는 경향이 있다.

 

- 더욱이 최근 들어 청소년들의 성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등장하기도 한다. 즉, 인터넷을 통한 음란물의 범람으로 인해 잘못된 성 지식을 받아들이기 쉬우며, 10대 미혼부모의 문제, 청소년 성매매 등은 청소년들의 성상담 및 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청소년 성상담 및 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들의 성문제와 고민에 대한 현명한 대처능력을 키운다.

*올바른 성 지식을 습득한다.

*성문제를 예방한다.

*성적 의사결정능력을 키운다.

*성 표현물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키운다.

*생명에 대한 존엄의식을 갖는다.

*양성 평등 의식을 키운다.

 

주제 2: ‘성’이란 무엇인가?

-         성교육에서의 ‘성’의 의미를 일반적으로 sex(성교)의 의미로 해석 하기 때문에 성교육은 낯 뜨거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오해가 생긴다.

-         ‘성’의 의미를 sex(성교), gender(사회문화적성), sexuality(성성)로 해석함에 따라 성교육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         성교육이라고 할 때, ‘성’의 의미는 sexuality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즉 성교육에서는 성에 대한 개인의 태도, 신념, 가치관, 감정, 행동뿐만 아니라, 성교 및 생물학적 성, 사회문화적 성을 모두 포함하는 교육을 뜻한다.

 

주제3:나의 성!너의 성!

- 개인마다 다양한 성에 대한 관점을 갖고 있다.그러나 일상에서 자신의 성의 관점을 확인하는 기회는 흔하지 않다. 더욱이 관심 있게 타인의 성에 대한관점을 확인할 기회는 드물며, 더욱이 타인의 관점을 수용하기란 더욱 어렵다. 이성교제에서의 갈등은 성에 대한 상호 관점의 차이에서 비롯되기 쉽다.

출처 : 크리스챤 상담실
글쓴이 : 살롬 원글보기
메모 : 또한 창세기 2장 23에서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에서의 남자(잇쉬)와 여자(잇샤)는 생리학적 성인 암컷과 수컷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따라서 서회적 성으로 표현되는 '젠더'는 심리학적 철학에서 출발한 것이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