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탈출

[스크랩] [주제1] 청소년기 성상담과 교육

이요나 2007. 3. 6. 14:05

1강 나의 성, 너의 성

 

강의개요

최근 들어 청소년들의 인터넷을 통한 음란물중독, 청소년성매매, 10대 미혼부모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런 청소년들의 성문제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성에대한 문제에 대한 성상담이나 성교육은 청소년들의 요구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장에서는 먼저 청소년기 성상담과 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기하고자 한다.

또한 이 장에서는 본격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한 도입단계로써, 청소년들이 성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전에 자신이 갖고 있는 성에 대한 인식, 태도, 신념, 가치관 등을 알아보고 타인과의 관점을 차이를 수용하게 함으로서 성에 대한 바른 의식과 태도를 갖도록 한다.

 

학습내용

*주제1: 청소년기 성 상담 및 교육의 필요성

*주제2: 성이란 무엇인가?

*주제3: 나의 성? 너의 성?

 

학습목표

1. 청소년들을 위한 성 상담 및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이해한다.

2. 성(sex), 성(gender), 성(sexuality)의 차이점을 안다.

2. 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3. 성에 대한 자신의 태도와 성차를 인식한다.

 

 

[주제1] 청소년기 성상담과 교육

Q.오늘날 청소년기 성상담과 교육은 왜 필요한가?

 

1. 청소년 성상담 및 교육의 필요성

- 청소년기는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적발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이로 인한 성 고민과 문제가 급격히 증가한다.또한 사회문화적으로는 서구 성 개방 풍조의 만연, 우리 사회의 잘못 된 성문화, 남녀의 불평등적인 성 역할과 성 고정관념이 성 고민과 문제를 부추기는 경향이 있다.

 

- 더욱이 최근 들어 청소년들의 성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등장하기도 한다. 즉, 인터넷을 통한 음란물의 범람으로 인해 잘못된 성지식을 받아들이기 쉬우며, 10대 미혼부모와 입양아의 문제, 청소년 성매매 등은 청소년들의 성상담 및 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 청소년 성상담 및 교육이 필요한 영역 및 주제

▶청소년 상담소의 상담현황, 및 성교육 요구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성상담 및 교육 주제가 선정될 수 있다.

- 신체 및 성적 발달: 성적발달, 성호르몬의 영향, 월경과 몽정, 성관련 콤플렉스

- 성욕구와 성충동: 인간과 동물의 성욕구의 차이, 남녀의 성욕구의 차이, 자위행위의 성차 및 허와 실

- 성건강 : 일상에서의 남녀 생식기 위생,성인성 질환,에이즈

- 이성교제와 사랑: 이성교제 경험과 장단점, 매력 남녀의 조건,사랑의 유형과 결정요인

-성적의사결정과 행동: 성과 사랑의 관계,청소년들의 혼전 임신과 영향, 주체적인 성적의사 결정과 방법

- 성교와 성반응: 성교와 성 반응,  Good Sex와 Bad Sex, 성기능 장애와 원인

- 임신과 낙태: 임신의 원리와 과정, 출산, 인공임신중절의 문제

- 피임: 피임원리와 방법,피임의 실제,피임에 대한 바른 태도와 가치관

- 사이버 세계와 성: 성 상품화와 인터넷, 인터넷과 음란물, 인터넷과 사이버섹스

- 비정상적인 성행: 비정상적인 성행동의 진단과 기준, 비정상적인 성행동의 유형과 대처,

비정상적인 성행동의 오해-동성애

- 성폭력의 심리와 대처 : 성희롱과 성폭력의 개념 및 유형,데이트 성폭력,근친상간

- 성문화와 성심리: 다양한 성문화와 윤리, 청소년 성매매, 동성애와 성전환

- 성차 및 성역할: 성/성 역 할/성 역할 정체감. 성역할 사회화, 성정형화의 폐해.

 

3. 청소년 성상담 및 교육 목표

청소들의 성상담 및 교육에서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청소년들의 성문제와 고민에 대한 현명한 대처능력을 키운다.

2)올바른 성 지식을 습득한다.

3)성문제를 예방한다.

4)성적 의사결정능력을 키운다.

5)성표현물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키운다.

6)생명에 대한 존엄의식을 갖는다.

7)양성 평등의식을 키운다.

 (과거:양성불평등적 성교육) -> (오늘날:양성평등적 성교육)

 

과거에 성교육은 남녀가 따로 받는 성교육이었으며, 또한 여자는 순결교육을 강조하여 남자의 성욕구와 성충동은 당연한 것으로 강조하는 양성불평적인 성교육이었다. 반면 오늘날은 남녀 성교육은 남녀가 함께 받는 성교육이며, 여성 또한 성욕구가 있는 존재이며, 남성은 성욕구를 참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성행동에서 남녀 상호간 책임을 강조하는 양성평등적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상담사례]

*주제 1: 청소년기 성상담 및 교육의 필요성

(1-1)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학부모, 여, 나이 45세)

(사례) 저와 남편은 아이들의 성교육 문제로 자주 말다툼을 합니다. 저는 성교육이 필요하다는 입장이고, 남편은 크면 저절로 알게 되니까 그냥 놔두라고 합니다.제가 더 설득력 있게 얘기하려면 왜 성교육이 필요한지 성교육의 목표는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 어떻게 말하면 좋을까요? 알려주세요.

 

(답변) "아이는 어떻게 생기나요?"라는 이 질문에 부모님들은 당황하여" 다리 밑에서 주워왔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러나 아이들도 엄마 뱃속에서 약 아홉 달을 지낸 후 아기가 태어난다는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단지 보다 구체적인 과정을 알고 싶어하는 것입니다.이런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하는 것은 당연하고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교육의 의미

성교육이란 바람직한 성행동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바람직한 성행동은 그 자체가 생리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 심리적 측면을 지니고 있으므로 성교육은 그에 대한 교육을 포함해야 합니다. 인간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이므로 성의 사회, 심리, 윤리적 측면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교육의 내용

성교육의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하나는 성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이고, 또 하나는 바람직한 성 가치관과 태도입니다. 가령, 이성간의 성 행위를 통하여 수정이 이루어지고, 임신을 거쳐 출산하기까지의 생리적 과정은 지식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그 임신과 출산이 어떤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가에 따라 기쁨과 행복의 시작일 수도 고통과 불행의 시작일 수도 있습니다. 성교육에서 강조되는 의미는 그것이 인간관계 교육이며, 인간 교육이라는 점입니다.

 

성교육의 필요성 및 효과

그렇다면 성교육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첫째, 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자신의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알게 되어 불안을 줄이면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게 됩니다. 청소년들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성장하고,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새로운 사람이 되고 있습니다. 육체의 변화와 함께 감정의 변화도 일어납니다. 언제 사춘기가 시작하는지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이러한 변화가 왜, 언제 일어나는지 안다면 그에 따른 혼란은 덜 할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자기가 경험하는 것이 정상인지, 그리고 이러한 시기에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같은 변화를 겪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둘째, 이성을 잘 이해할 수 있고,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년의 입장에서 소녀들은 종종 어리석고, 지나치게 감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소년들보다 더 어른스러운 것처럼 행동하고, 잘난 척하는 것 같다고 느낍니다. 반면에 소녀들은 소년들이 종종 시끄럽고, 거칠고 난폭하며, 공격적이고 무신경하다고 느낍니다. 성교육을 통해서 이렇게 서로 다른 감정이나 행동에 대해서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성에 대한 올바른 언어 사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신체에 대한, 또는 성적인 행동에 대한 은어를 들어 왔습니다.인간의 성을 이야기할 때는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에 대한 용어를 배우고 사용하는 훈련을 받게 되면 성에 대한 대화나 토론은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넷째, 성과 관련된 사회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성행동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문제를 초래합니다. 성병, 성폭력, 미혼모, 매매춘, 근친 강간 등이 그러한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성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행동에 대해 보다 현명한 결정을 하도록 도와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행동을 결정하는 기준을 세워 나가는 궁극적인 책임은 바로 자신에게 있습니다.

 

상담종결- 성상담의 의미, 내용, 그리고 효과에 대하여 말씀 드렸는데,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시기에 충분한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1-2)자녀의 성교육을 어떻게 시키는 것이 좋나요? (학부모, 남, 42세)

 

(사례) 안녕하세요? 중학교2학년, 초등학교 6학년짜리를 둔 40대 초반의 가장입니다. 아이들의 성교육을 해야 한다고는 알고 있는데,그것이 쉽지가 않습니다.자녀의 성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 주세요.

 

(답변) 우선 아버님이 아이들의 성교육을 해야 한다는 자각을 가지고 계시군요. 부모의 개

입 없이 성교육을 하기 어려운데 반가운 마음이 듭니다.

 

성교육의 전제 조건 : 성교육 또한 교육이기 때문에 교육자로서 인정받을 만한 모범적인 행동이 있어야 합니다.다시 말하면 민주적인 가정이 전제되어야 합니다.매일 부부 싸움을 하면서 혹은 아버지가 어머니를 때리면서 어떻게 성교육을 할 수 있겠습니까? 남성과 여성이 인격적으로 동등하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올바른 성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정보제공 : 연령별 성교육의 내용

유아기의 성교육은 생식기 명칭에 대한 교육이 대부분입니다. 성기에 대해 만져보거나 그림을 그려가며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른 생식기와의 비교하여 남녀 생식기 차이에 대한 질문에 대해 진지하게 설명하면서 장난치거나 흉보는 것이 아닌 귀중한 것이라는 개념을 심어 주세요. 성기를 만지거나 성행위를 흉내 내는 놀이를 할 경우 야단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태도와 자세를 보고 느낌으로 알기 때문에 이상하게 대하면 더욱 자위행위에 집착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성교육은 먼저 생식기에 대한 정확한 명칭을 알려주면서 생식기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몸의 귀중함을 느끼도록 해주세요. 남성, 여성의 차이에 대해서 생식기 차이와 함께 인격적으로 같다는 것도 강조되어야 합니다. 여성의 생명성과 어머니의 위대함을 설명하면서 장난치거나 폭행하는 문제와 연관시켜 여성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시켜 주세요.

 

초등학생 고학년의 성교육은 시기의 아이들에게는 어른이라는 전제를 두고 교육에 들어가야 합니다. 실제 초경과 몽정을 하고 임신 능력도 있는 나이입니다. 성교육을 해보면 다양한 질문들이 나오는데,피임,불임에 대해서도 질문을 합니다.초등학교 고학년의 나이 가 되면 발달이 빠른 아이는 사춘기가 시작되므로, 생리와 몽정에 대한 설명을 계기로 성교육의 장을 열어야 합니다.

 

성관계에 대한 설명을 생리적 현상으로 설명해 주면 가르치기가 쉽습니다. 이 시기에는 성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을 듣기 원하는데, 성행동을 임신과 출산이라는 생명의 탄생과정과 연결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세요. 그림이나 성교육 비디오를 활용해 남녀

신체의 차이를 알려주며, 이성교제,사랑,결혼에 대해서도 부모님의 상황을 연결하여 설명

해 주세요.

 

, 고등학생의 시기에는 성에 대한 욕구, 성충동, 이성교제, 사랑에 대한 대화가 이루어지면 좋습니다. 부모의 경험을 이야기해 주면서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알려주어 앞으로 대화가 가능하게 합니다. 남성, 여성 호르몬의 차이와 그로 인한 관심과 충동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자위 행위에 대한 이해와 건전한 문화생활과 취미생활, 운동 등을 통해 성적인 욕구를 승화시킬 수 있는 방법도 같이 모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제 일어나는 성폭행이나 장난에 대해서 설명할 때는 왜 여성에게 성폭행이나 장난을 치면 안되는 지를 가르쳐 주고 남성에겐 재미있는 일이 여성에게는 고통이 된다는 점을 인식시켜 상대방을 존중하는 교육이 되도록 합니다. 여자 아이들에게는 성폭행을 막아내는 방법과 몸가짐에 대해서도 교육을 해야 합니다.

 

상담 종결

효과적인 성교육을 위해서는 아버님 혼자 교육하실 것이 아니라, 어머니도 동참해야 하며, 부모님들이 아이들 성교육의 교과서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출처 : 크리스챤 상담실
글쓴이 : 살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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