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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와의 만남(요1:16)

예수 그리스도와의 만남 (요1: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요한은 서두에서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1) 선언하였다. 이는 “말씀” 곧 로고스에 대한 정의이고 요한이 우리에게 전하는 복음서의 핵심이다.  요한이 “로고스”를 이렇게 소개하는 데에는 당시 시대를 지배하던 헬라 철학자들이 “로고스”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로고스”(말씀)이라는 창조 능력의 신적 존재임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의 본체를 알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요한은 “말씀”(로고스)가 창조자이시며 그 안의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소개하였다.  더 나아가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며 “영접하는 자 곧..

세미한음성 2024.07.20

말씀_로고스 육신이 되다(요 1:14)

말씀_로고스 육신이 되다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오늘 우리는 요한복음 첫 장에서 "말씀(로고스)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1:14)라는 놀라운 증거를 보게 된다. 이는 사람의 지혜로 이해하기 어려운 증거이다. 요한은 처음부터 “로고스 곧 말씀”을 우리에게 소개하면서 표현을 하였다. 그는 첫 시작에서 ‘태초에 말씀이 계셨다’고 증거했다. 이는 ‘말씀은 태초부터 계셨다’는 증거이다. 우리로서는 이해 불충분한 헬라어 “로고스”는 흥미있는 헬라 개념적 역사를 가지고 있다. 주전 560년 에베소에 헤라클레터스(Her..

세미한음성 2024.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