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한음성

야베스의 기도 그 첫번째

이요나 2001. 10. 18. 15:39

기도란 무엇인가

오늘은 야베스의 기도 두번째입니다. 저는 야베스의 기도 긴급 공지를 받고 달려온 야베스의 용사 5명과 함께 하나님께서 우리 모임을 향하여 길을 여시는 구름 한 조각을 바라보며 하나님께 마음을 모아 기도를 하였습니다.



많은 교회에서 가을맞이 전도대회다 기도회다 열심중에 있습니다만 우리 크리스챤들 공동체 이성교제에서도 저는 좀더 확실한 비전과 미래를 향한 구체적인 기도를 드리기로 하였습니다. 기도란 원래 하나님과의 교통의 줄로서 우리의 마음과 필요를 구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5장 7절에는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있으면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하셨고 다시 말씀하시되 이는 너희로 가서 과일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라 하셨습니다.



또 바울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 못한 것을 주께서 준비하여 주신다고 말하였습니다.


이루지 못하는 기도


야고보는 우리가 얻지 못하는 이유에 대하여 그 첫번째는 "구하지 않기 때문" 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이 주를 향하여 자기의 마음을 열지 않는 다는 말씀과도 같습니다. 그것은 또 주와의 관계성에서 소원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따라서 이러한 사람은 자신의 구원의 정체성이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잃고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확신적인 믿음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존재를 온전히 알지 못할 때 그의 능력을 알 수 없게 됩니다. 주께서도 하나님의 능력을 알지 못하는 사두개인들에게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모른다"고 말씀하신바 있습니다. 이 말씀은 우리에게 커다란 충격을 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을 모른다는 것은 성경을 모른다는 말씀과 같은 맥락이기 때문입니다.


또 야고보는 "구하여도 얻지 못함은 너희의 욕정을 따라 구하기 때문"이라고 못 박았습니다. 그렇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와 지기 집단의 욕망을 따라 기도하고 있습니다. 부분적인 말씀을 도려내여 편협된 마음으로 부르짖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도가 아니라 강요일 것입니다. 이러한 기도는 절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기도


성경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기도는 주께서 들으심이라 하였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요구하는 필요의 의미와 시기와 목적이 주의 뜻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한나와 엘리자벳은 시집을 오면서 아들을 낳기를 소원하고 기도하였지만 하나님의 때에 그 아들들을 얻었습니다. 따라서 인간의 모든 목적은 그 이룰 때가 설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하나님의 경륜이라고 합니다.

저는 7년을 한 가지를 위하여 기도하였습니다. 야베스의 기도입니다. 갈보리채플을 개척하면서 한점 의혹과 사심없이 오직 주의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고 모든 그리스도의 사람들이 온전케 되어 주의 평안을 누리기를 소망하였습니다. 그러기 위하여는 3가지가 필요 하였습니다. 그 첫번째가 하나님의 축복이었고 두번째는 나의 지경을 넓혀 달라는 것과 세번째는 주의 손으로 나의 환란과 근심에서 벗어나게 하여 달라는 기도였습니다.



나는 이제 이 기도를 여러분과 함께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위하여 기도할 것인가를 먼저 결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이미 주께서 기도의 우선 순위를 가르쳐 주셨듯이 "그의 나라와 의"를 위하여 기도하는 것입니다. 모쪼록 나와 함께 야베스의 기도에 동참하시어 주의 능력을 체험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